청주에서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이곳은 약 12km의 도로를 따라 9개의 경승을 즐길 수 있는 장소이다. 달천천을 따라 펼쳐지는 푸른 계곡과 신비한 전설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.
제 1경 청석굴
- 위치 : 미원면 운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변
- 구석기 시대의 생활근거지로서 유물인 찍개와 볼록날, 긁개가 발견되었다. 굴안에서 용이 나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.
제 2경 용 소
- 위치 : 미원면 옥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2km
- 용이 하늘로 올라갈 때 방정맞은 여자가 그 광경을 보자 용이 이곳에 떨어져 이무기가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. 물이 맑고 깊어 낚시와 수영을 즐길 수 있는 피서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.
제 3 경 천경대
- 위치 : 미원면 옥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2.5km
- 수직으로 이루어진 절벽이 달빛 맑은 물에 투영되어 천경대로 이름지어 졌다한다.
제 4 경 옥화대
- 위치 : 미원면 옥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2.5km
- 참나무가 울창하게 조성된 작은 동산으로 깍아지른 듯한 절벽과 마주 보이는 천경대와 함께 이루는 자연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이다. 추월정과 세심정이라는 정자가 있다.
제 5 경 금 봉
- 위치 : 미원면 월용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4km
- 달천천이 주위를 애워 흐르는 작은 산봉우리로 한 폭의 그림같은 풍경을 보여준다, 오는 이들의 야영지로서도 적합한 곳이다.
제 6 경 금관숲
- 위치 : 미원면 금관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6km
- 수고 30m의 굴참나무가 울창한 숲이며, 5-6백명이 일시에 야영할 수 있는 장소이다. 맑은 하천은 낚시를 즐기기에 적합하나 수심이 비교적 깊어 물놀이는 금지하고 있다.
제 7 경 가마소뿔
- 위치 : 미원면 어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7km
- 달천천을 따라 약 50m쯤 펼쳐지는 절벽을 말한다. 높이는 약 6-10m이며 수영과 낚시에 적합한 장소이다.
제 8 경 신선봉
- 위치 : 미원면 계원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8km
- 계원리에서 바라보는 신선봉의 경치를 말한다. 해발 630m인 이봉우리는 신선이 놀았다 하여 신선봉으로 불리워진다. 계곡은 큰 바위로 이루어져 바위 밑으로 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.
제 9 경 박대소
- 위치 : 미원면 어암리 청주-보은간 19번 국도에서 금관리쪽 9km
- 달천천의 마지막 절경으로 청석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고 깊은 못이 있어 박대소라 일컬어진다.